본문 바로가기

[건물] 러시아 예수의 변모 교회 / Transfiguration of our Lord Russian Orthodox Church 본문

Building - 건물

[건물] 러시아 예수의 변모 교회 / Transfiguration of our Lord Russian Orthodox Church

'예수의 변모 교회'는 러시아의 키지 섬에 있는 훌륭한 여러 채의 목조 건물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건축물이다. 양파 모양의 웅장한 돔과 층층으로 된 건물은 온통 나무로만 건축되었다. 건축가들은 심지어 못조차 사용하지 않았다. 키지 섬은 1990년부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보호되고 있다.

'예수의 변모 교회'는 1714년에 세워졌다. 이 교회는 세련된 토목 공학 기술과 더불어 러시아 민중 문화의 쾌활함을 형상화하고 있다. 주요 몸체는 전부 소나무 목재로 건축되었다. 측면에서 보면 교회는 피라미드 모양으로, 점점 크기가 작아지는 세 개의 정팔면체가 하나씩 쌓여 있는 모양이다. 지붕에는 포플러 나무로 만든 지붕널로 덮인 스물두 개의 양파 모양 돔이 얹혀 있다. 지붕을 보존하고 보호하기 위해, 건물 안에는 배수 체계가 내장되어 있다. 놀랍게도, 이 교회는 아주 단순한 도구만을 이용해 지어졌으며 작업 대부분이 도끼를 사용해 이루어졌다. 

교회 건축에 참여한 목수와 디자이너들이 누구였는지는 알 수 없다. 전설에 따르면 이 교회는 네스토르라는 이름의 목수 단 한 사람이 이루어낸 작품이라고 하는데, 그는 교회를 다 짓고 나서 도끼를 오네가 호수에 던지고는 말했다고 한다. "이러한 교회는 전에도 없었고, 지금도 없으며, 앞으로도 결코 없을 것이다." 키지 섬에는 다른 교회도 많다. 아홉 개의 돔이 달린 '전구(轉求 : 타인을 위한 기도)의 교회'(1764), 14세기에 건축된 러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교회 '성 라자루스의 교회' 등이다. 이 섬에는 18세기 러시아 가족의 생활상을 볼 수 있는 예가 많으며, 자연 보호 지역도 있다.

'예수의 변모 교회'는 러시아 건축의 보석 중 하나이다. 오직 나무만을 사용해 건축되었으며 아주 단순한 몇 가지 도구만을 이용했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, 이 교회의 세련미와 위풍당당함, 우아함은 그야말로 놀라울 정도이다. 사실 키지 섬 전체가 러시아 목조 건축의 아름다움과 이를 탄생시킨 장인들의 독창적인 재능에 대한 기념비라고 할 만하다.


출처
도면 : 일본 캐논 크리에이티브 파크 / cp.c-ij.com
사진 : 일본 캐논 크리에이티브 파크 / cp.c-ij.com
설명 : 예수의 변모 교회 [Church of the Transfiguration]
(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역사 유적 1001, 2009. 1. 20., 리처드 카벤디쉬, 코이치로 마츠무라, 김희진)


도면 (PDF 형식)

CNT-0010109-01.pdf

CNT-0010109-02.pdf


설명서 (PDF 형식)

CNT-0010109-03.pdf




Comments